<b>20년을 젊게 사는 20가지 법</b>
20년을 젊게 사는 20가지 법
“연령은 숫자에 불과하다.” 같은 나이라도 생리적 연령은 크게 다를 수 있다.
1. 몸의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라.
20~30대에는 자신의 몸을 사용해서 일을 수행했지만 40대 이후에는 일과 몸이 다 목표가 되어야 하며,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주치의의 지도를 받아 향후의 암 조기진단. 만성질환관리 및 스트레스, 운동, 영양 등의 계획을 세워야한다.
2. 현재에 충실하라.
3. 유행의 바다에서 스타일을 건져라.(외모 가꾸기)
4. 젊은이들과 맞서거나 사귀어라.
나이 들었다고 대접 받는 시대는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공서열을 고집하고 있으면 젊은이들에게 배척을 받게 되고, 지도력을 발휘하기도 어렵다. 그렇다고 젊은이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똑같이 행동할 필요는 없다. 당당히 자신의 문화를 즐기면서 연륜에 의한 지해들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가르치면 된다. 젊은이들과 사귀기가 어렵다면 맞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열정적으로 살아라.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6. 물과 야채를 보약보다 중히 여기고, 뼈도 생각도 단단하게 만드는 견과류와 친해져라.
7. 三白을 피하라.
하얀 쌀밥 대신에 혼식을 하고, 설탕과 소금의 양을 줄이는 것이 성인병 예방하는 길이다.
8. 끈적끈적한 음식을 많이 먹자.
메기, 미구라지, 달팽이 등에는 콘드로이친황산이 많이 들어 있고,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에는 뮤신이 들어 있어서 혈행을 좋게 하고 혈관을 깨끗이 한다. 특히 해조류는 비만과 변비에도 좋다.
9. 수시로 몸의 구석구석을 돌리고 비비자.
늙는 다는 것은 혈관이 노화되거나 좁아져서 제 기능을 못하여 영양분과 산소가 신체의 말단까지 충분히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도 모세혈관에 피가 잘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손, 발과 귀는 우리 몸의 축소판이다. 자주 비비고 따뜻하게 하여 혈행을 잘 통하게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손과 발에 상응하는 오장육부도 그 기능이 활발해 질 것이다. 나이가 들면 시력도 감퇴되는 이유는 눈에 맑은 피가 잘 공급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눈에 있는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이다. 눈이 아플 정도로 눈알을 위와 옆으로 돌리고 굴리자. 또 혀도 입안 구석구석이 굴리자.
10, 건강보조 식품도 적당히 섭취하자.
오메가3,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면 치매를 막고, 동맥경화 로 발생되는 중풍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11. 숙면을 취해라. 몸도 인생도 편해진다.
12. 규칙적인 운동하자.
자기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을 개발하여 집이나 직장에서 규칙적으로 하자. 고루고루 운동하여 206개의 뼈를 움직이고, 650개의 근육을 스트레칭 하자. 사용하지 않는 뼈와 근육은 약하고 굳어진다.
13. 등산을 하자.
등산은 운동 이상의 효과가 있다. 산의 공기는 도시의 공기보다도 23배나 깨끗하다는 통계도 있다. 음이온과 피톤치드(나무가 각종 미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는 향)가 우리 몸을 이롭게 한다.
14. 두뇌 운동을 계속하라.
요즘은 무료 컴퓨터 강의도 많이 하고 있다. 인터넷을 하면 현상과 다른 또 하나의 세상인 사이버 세계에서 생활할 수 있다. 넓고 끝없는 정보의 바다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도 얻고 즐겁게 생활할 수도 있다. 또 평소에 책읽기를 즐기고, 무엇이든지 기억하도록 노력하면 두뇌가 건강해질 것이다.
15. 노래를 부르자.
음악을 감상하고 노래를 부르면 그 속에서 저절로 엔돌핀이 생겨나서 생활의 활력소가 된다. 노래를 부르면서 성내는 사람이 있는가?
16. 자주 웃어라. 웃음은 생각을 춤추게 만든다.
17. 잘못된 것, 잘못한 것을 빨리 잊자.
18. 내 몸을 빨리 늙게 하는 요소를 찾아 빨리 바꾸어라. 이러한 요소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예민한 몸, 술, 담배, 운동 않기, 비정상 체중(비만 및 저체중) 등이다. 많은 사람들이 내 몸은 바꿀 수 없다고 지레 포기하고는 이들의 악영향을 줄여 줄 수 있다는 약물과 건강식품에 의존하려고만 한다. 그러나 어떠한 약과 식품도 내 몸을 강하게 바꾸는 것과는 비교조차 되지 않는다. 오히려 괜찮다는 거짓 안도감만 심어 주어 우리의 몸을 점점 더 약하게 할 수도 있다.
19. 과거를 줄이고 미래를 늘려라.
나이 든 사람의 특징으로 꼽는 것 중 하나가 과거 이야기만 한다는 것이다. 과거의 좋았던 기억뿐만 아니라, 나빴던 기억을 끝까지 자신의 큰 부분으로서 가지고 있으면, 현재를 판단하고 미래를 계획할 여지를 점점 줄이게 된다. 하루 생각의 대부분을 자신과 사회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생각하고 , 연구하는데 사용하라. 조금만 시야를 바꾸면 할 일은 무궁무진하다.
20. 사랑하라.
긴장, 초조, 걱정, 짜증 등 부정적인 감정은 질병을 일으키는 요소 중 하나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을 버리고, 좋아할 만한 것을 찾자. 평생 살면서 사랑하는 것 한 가지만 있어도 증오의 감정이 싹틀 수가 없다. 사랑하는 것이 있으면 모든 것이 신나기 때문이다.
2007년에도 나이 한 나이 늘어났다고 우울한 생활하지 말고 젊고, 즐겁게 살아가자.